청년들의 취직난이 나아질 기색 없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취업이 어렵다 보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도 생기는 추세인데요.
캠코가 이런 분들께 든든한 지원군이 됐습니다.
바로 국민의 창업수요에 적극 부응하고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자는 취지로 소셜벤처허브를 조성한 것이 그것인데요.
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해 꿈의 날개를 펼치는 수혜자분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청년들의 취직난이 나아질 기색 없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취업이 어렵다 보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도 생기는 추세인데요. 캠코가 이런 분들께 든든한 지원군이 됐습니다. 바로 국민의 창업수요에 적극 부응하고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자는 취지로 소셜벤처허브를 조성한 것이 그것인데요. 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해 꿈의 날개를 펼치는 수혜자분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청년창업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소셜벤처허브

청년창업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소셜벤처허브

나라키움 청년창업허브는 KTV(한국정책방송원)의 세종시 이전으로 유휴가 된 부지를 캠코가 기재부의 위탁을 받아 개발해 청년층 창업지원에 활용한 최초 사례입니다.
 국유재산을 바탕으로 한 청년 창업지원 최초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큰데요. 캠코는 작년 10월부터 소셜벤처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육성을 하는 공간인 소셜벤처허브를 조성했습니다.

소셜벤처란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혁신적인 기술이나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해결하고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기업을 말하는데요. 소셜벤처허브는 소셜벤처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매출 신장, 신규 고용 창출, 투자유치 등 여러 방면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돕는 토양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입주기업들이 1년간 신규 고용창출 83명, 매출 68억원, 투자유치 15.5억원을  달성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죠. 뿐만 아니라 올 상반기 고용 한파 속에서도  신규 일자리를 만들어냈다는 점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불경기 속에서 콧노래를 부르는 소셜벤처허브 청년창업인들을 만나보겠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당연히 눈에 띄게 저렴한
임대료죠. 주식회사 리와인드 
김은정 대표”


“가장 큰 장점은 당연히 눈에 띄게 저렴한 임대료죠. 주식회사 리와인드 
김은정 대표”

저렴한 임대료와 홍보비 지원으로 든든


생분해되는 일회용 테이크아웃 용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리와인드의 김은정이라고 합니다. 저희는 주로 카페나 호텔 쪽으로 완제품을 납품하고 있는데요. 제품군은 옥수수 혹은 사탕수수를 이용한 빨대에서부터 에코백까지 다양합니다. 저는 이곳에 입주해 있으면서 정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웠어요. 또 여러 기업이 입주해 있다 보니 다른 기업과 협업도 원활하게 할 수 있어 일석이조더라고요. 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하면 국유재산을 활용해서 임대료가 기존 시세의 70%까지 할인되는데요. 임대료 부담이 적다보니  고정비용이 줄어 회사의 수익구조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실 사무실 임대료가 작다면 작은 부분일 수 있는데 소규모 벤처기업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거든요. ‘멘땅에 헤딩’  해야 하는 형편인 벤처기업에게 홍보비 지원까지 해주니 천군만마를 얻은 것처럼 든든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매출상승의 원동력이 되는 후원자


재활용 가능한 종이소재를 이용해서 다양한 일상의 물건들을 선보이는 페이퍼팝의 박지희입니다. 페이퍼팝에서는 폐종이를 활용한 스탠딩 데스크, 야외에서 쓸 수 있는 종이 테이블과 종이 의자 등을 판매하고 있어요. 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한 뒤 느끼는 장점은 교통이 되게 편리하다는 거에요. 선릉역 5번 출구에서 도보로 4분 거리라 다른 외부업체에서 미팅오실 때 편하게 찾을 수 있어 부담이 없어요. 게다가 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한 뒤로 매출 성과가 작년 대비 거의 1.5배 정도 올랐어요. 요즘 매출성과가 작년보다 저조한 회사가 대부분인데 저희는 매출이 오르다 보니 일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자신감이 붙다 보니 업무를 할 때도 긍정적인 에너지가 나와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어요. 이게 다 소셜벤처허브 덕분이에요. 감사합니다.



“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해서 작년 대비
매출성과가 1.5배나 올랐어요.
페이퍼팝 박지희 대표 ”


“소셜벤처허브에 입주해서 작년 대비 매출성과가 1.5배나 올랐어요.
페이퍼팝 박지희 대표 ”



 “강남권이라는 뛰어난 위치와 접근성 덕분에
더 많은 행운을 잡을 수 있어요.
벨리스 강민순 대표”


 “강남권이라는 뛰어난 위치와 접근성 덕분에 더 많은 행운을 잡을 수 있어요.
벨리스 강민순 대표”

회사가 무럭무럭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

회사가 무럭무럭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


저는 가치를 저평가 받는 국내 농수산물을 업사이클해 반려동물용 식품을 만들고 있는 벨리스의 강민순 대표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벨리스에서는 생태 교란 물고기 배스뿐만 아니라 굴, 패각 등 많이 버려지는 식자재를 활용해 반려동물용 영양제나 사료, 간식 등을 만들고 있어요. 제가 생각하는 소셜벤처허브의 장점은 사무실이 강남에 있다고 하면 좋은 인연을 만날 기회가 더 많이 생긴다는 점이에요. 위치가 인식이 좋은 중심부면 확실히 회사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강남권에서 터를 잡을 수 있다는 자체가 벤처기업 입장에서는 혜택인 셈이죠. 이건 단점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계약기간이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요. 저는 그만큼 이곳이 정말 마음에 쏙 들거든요. 제 욕심으로는 계약기간이 한 3년 정도여서, 그 기간 동안 이곳에 있으면서 무럭무럭 잘 크고 싶어요. (웃음) 소셜벤처허브 혜택을 이렇게 톡톡히 볼 줄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소셜벤처허브 홍보영상>

리와인드


[기업소개]
생분해가능한 일회용품을 제작하고 다시 자연으로 리와인드시키는 제품의 지속가능한 라이프 사이클 플랫폼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
-생분해 빨대
-사탕수수 종이컵/ 종이컵 리드
-도시락용 생분해 포크
-아이스컵+플랫리드
-천연 밀짚을 사용해 만드는 도시락용기
-생분해 위생롤백
-재사용 컵 홀더
-다용도 주머니

페이퍼팝


[기업소개]
페이퍼팝은 21세기 최신 기술과 연구 개발을 토해 종이로 일상의 물건들을 만드는 소셜벤처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
-종이가구 : 책장,선반,침대
-종이용품 : 책상칸막이, 휴대용의자, 휴지통
-종이잡화 : 반려동물용, 디자인문구
-주문제작

밸리스


[기업소개]
"세상에 버려지기 위해 태어나는 생명은 없다"
밸리스는 생태계 교란어종 배스에서 추출한 기능성 반려동물 식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소셜벤처입니다. 밸리스는 편견으로 인해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버려지는 국내산 농수산물을 업사이클링하여 반려동물용 식품을 개발하고, 유기동물 보호 사업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환경형 소셜벤처입니다. 가치있고 경쟁력있는 반려동물 제품을 제조하고 반려동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
- 강아지, 고양이 간식, 영양제, 사료
- 반려동물용품